일상다반사/내돈내산 리뷰

하지정맥류 수술 후기 최신버전(비용, 보험, 병원 등)

어니스트 Honest 2022. 5. 24. 00:03

가장 최근에 하지정맥류 수술 한 사람으로서 자세한 수술 후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이번에 수술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차근차근 읽어보시면서 수술 과정이라던가, 비용은 얼마나 나오고, 병원 어디가 좋은지 등 도움이 많이 될것같습니다.

 

 

 

 

1. 하지정맥류 발병

저의 경우는 다리의 무거움(또는 뻐근함)과 외적으로 튀어나온 핏줄때문에 하지정맥류를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반바지를 입으면 핏줄이 어색하게 튀어나와 있어서 보기 안좋았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워낙 다양해서 언제 발병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예상컨대 군대에서 생긴게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너무 과도하게 일어서 있거나 또는 과도하게 앉아만 있는 경우 발병한다고 되어있습니다).

 

 

 

 

2. 병원 선택 후 검사

지방분들은 서울로 가서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신기하게도 하지정맥류 한 가지만 몇십 년째 하는 전문병원이 있었습니다. 저도 지방에 살지만 수술은 서울에 있는 전문병원에서 받았습니다. 의료법상 병원 이름은 말씀드릴 수 없지만 확실한건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에서 받으시면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에 가야지만 보험을 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한가지만 하기 때문에 어떻게하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 서류같은거 말 안해도 다 알아서 챙겨주십니다.

 

처음 병원에 가면 먼저 초음파 검사를 받습니다. 이거 다리 한짝당 5만원씩 받습니다. 근데 두짝 다 검사해야 해서 10만원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정맥류로 판정되면 수술 상담에 들어갑니다. 하지정맥류는 약물이나 주사는 효과가 떨어져서 보통 수술치료를 하는게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단순히 미용적 치료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조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비용(가격) 및 보험 

비용은 완전 천차만별입니다. 다양한 방식이 있는데 첫번째는 완전히 외과적방법, 두번째는 옛날장비 사용, 세번째는 요즘장비 사용 이렇게 3가지 입니다. 

 

사실 가장 저렴한 첫번째 방법으로 수술하신 분들도 똑같은 결과를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겁이 많아서 가장 비싼 3번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자세한 가격은 글 마지막 체크리스트에 적어놓겠습니다) 

 

3번 옵션은 다리 한짝당 000만원 입니다. 거의 등골 휘는 줄 알았습니다. 물론 수술 후 병실 비용이라던가 하는 추가 비용은 없고 모두 포함된 금액이 000만원 이었습니다. (자세한 가격은 글 마지막 체크리스트에 적어놓겠습니다) 

 

실비(실손) 보험 있으시면 보험금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워낙 싼 보험이라 80% 받았습니다(보험료 증액은 안됐습니다). 수술 결정하신 분들은 보험사에 연락하셔서 하지정맥류 수술 어느정도 보장되는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험 없으신 분들은 수술 미뤄뒀다가 실비(실손) 보험 가입하시고 몇 개월 후에 수술받으시면 됩니다. 하지정맥류 수술은 급하게 해야 하는 수술이 아닙니다. 보험금 꼭 챙기셔요!

 

 

 

 

4. 수술 과정

제가 수술받은 스케줄을 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전 8시에 병원 가서 수술을 받습니다. 혈관을 없애는 수술이라 아플까봐 긴장했지만, 수면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혀 아프지 않았습니다. 사실 마취 때문에 기억이 하나도 없습니다.

 

 

하지정맥류수술후기
수술 후 다리 상태

일어나보면 헛웃음 나옵니다. 다리가 붕대+압박스타킹으로 말려진 상태입니다. 눈 떠보면 12시 정도 되어있는데 간호사분이 들어와서 점심 메뉴 고르라고 하십니다. 저는 병원비가 아까워서 비싼거 시켰는데 입맛이 없어서 약간 버거웠습니다.  

 

점심 먹고 휴식 좀 취하다가 3시쯤 되면 퇴원했습니다. 저는 안정을 위해 1시간 더 있다가 4시에 나온 것 같습니다. 하루만에 수술, 입원, 퇴원 다 끝입니다.

 

 

 

 

5. 수술 직후

수술 직후에는 아픈 느낌보다는 다리가 엄청 땡기는 느낌이 듭니다. 움직임이 조금 불편합니다.

 

하지만 걷지 못할 정도는 아니고 충분히 걸을 수 있고 운전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퇴원 후 버스 타고걸어서 갔습니다.

 

수술 직후 거동은 사람마다 다르니 걱정되시는 분들은 차량을 통해 이동하시는걸 추천합니다. 

 

 

 

6. 회복기간 

회복기 동안에는 압박붕대를 차고 생활하게 됩니다. 약 1달 정도는 당기는 느낌이 지속됩니다.

 

완전하게 회복하려면 2-3달 정도 걸립니다. 저는 운동으로 스쿼트를 주로 하는데 2-3달 정도 지나니까 당기는 느낌은 거의 없었습니다.  

 

 

 

7. 수술 후 좋아진 점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튀어나온 핏줄이 없어져서 좋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자국이 조금 남지만 자국이 조금씩 사라집니다.

 

다리 뻐근한 증상도 개선된 느낌이 있었습니다. 혈관 하나 없어지면 몸에 이상생기는게 아닌가 걱정했는데 오히려 좋아져서 놀랐습니다. 

 

 

 

8. 체크리스트와 당부사항

  • 하지정맥류 수술 이유 확인
    - 건강상의 이유 또는 심미상의 이유.
  • 병원 선택
    -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으로 선택할 것.
  • 수술 비용 및 보험 여부 확인
    - 수술 비용은 150~300만원으로 다양함. 본인에게 맞는 수술방법 선택하기.
    - 보험 보장률이 몇% 인지 알아보기. 중복해서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 
    - 보험이 없다면 수술 미뤄뒀다가 보험 가입하고 몇 개월 후에 수술받기. 
  • 수술 스케줄 확인하기
    - 직장인이라면 휴가 조절 필수. 특히 서서 일하시는 분들은 수술 후 바로 일하시면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거의 대부분 수술치료를 합니다. 병원에서도 무조건 수술을 권유합니다. 문제는 여러분이 심하지 않은데도 수술을 권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 결정하실 때는 시기를 잘 설정하시고 급하지 않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